품질경영
“품질은 고객과의 약속입니다”
㈜한화 건설부문은 모든 현장에서 동일한 수준의 고품질을 유지하고
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오늘도 품질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.
품질방침
㈜한화 건설부문 모든 임직원은 고객만족이란 회사경영의 고유가치 아래
품질방침을 수립, 실천합니다.
- 최고의 품질로 고객을 감동시키는 고객만족경영을 한다.
- 개척정신과 도전의식으로 21C 신기술 – 신문화를 구현한다.
품질방침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, 본부 및 단위조직별로 성과 측정이 가능한 품질 목표를 정하고, 모든 임직원은 해당업무 기준을 준수하여 품질 목표를 달성하며 수립된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효과성을 제고하여야 한다. 최고경영자를 포함한 ㈜한화 건설부문 전 임직원들은 본 품질경영 매뉴얼의 요구사항을 숙지하여 품질활동을 수행하고, 보다 효과적인 품질시스템을 유지하도록 한층 더 노력한다.
품질경영시스템 구축
㈜한화 건설부문은 지속적인 품질 혁신과 고객 소통을 통해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
글로벌 대표 건설기업이 되겠습니다.
㈜한화 건설부문은 글로벌 품질경영시스템(ISO9001) 인증을 획득하고 이를 통해 설계, 구매, 시공 및 고객 서비스 등
전 사업영역에 걸쳐 품질 경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 특히 국내외 건설현장의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축적하고
이를 시스템화하여 전 현장에 체계적으로 적용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.

- 고객 요구사항
- INPUT
- 기획
- Plan(계획)
- 자원 및 운용
- Do(실행)
- 성과평가
- Check(검토)
- 개선
- Action(조치)
- 리더십
- OUTPUT
- 고객만족
품질경영시스템 인증서
(ISO 9001)
ISO 9001은 국제 표준화 기구(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)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으로 ㈜한화 건설부문은 2003년 최초 취득 후 지속적으로 유지관리 하고 있습니다.
-
품질경영시스템 인증
ISO 9001

고객중심의 품질관리
㈜한화 건설부문은 실질적인 품질 향상을 위해 고객 중심의 다양한 품질 개선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 특히 Data 분석을 통한 체계적 하자 관리와 사전예방 중심의 선제적 품질관리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쌓아 나가고 있습니다.
- DATA 분석을 통한 품질중점관리항목 선정
- ㈜한화 건설부문은 누적된 CS(Customer Service) 데이터를 활용해 하자 유형 및 발생 횟수, 하자 원인 등에 대해 세부적으로 분석하고, 주요 하자발생 항목 및 이슈사항에 대해 품질중점관리항목으로 선정하여 전사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. 데이터에 기반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품질관리는 ㈜한화 건설부문의 하자율을 낮추고 고객의 신뢰를 쌓고 있습니다.
- BS점검 및 주부점검단 확인점검
- ㈜한화 건설부문은 준공 및 입주 최소 3개월 전부터 BS(Before Service) 점검을 통해 중대하자를 사전에 점검 및 관리합니다. 또한 공동주택의 경우 건축물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주부 점검단을 활용한 확인점검을 통해 입주 전에 품질 만족도를 최대한 높이고 있습니다.
- Just In Time 품질 관리
- ㈜한화 건설부문은 사전예방 중심의 품질점검 체계를 갖추고 공사 초기부터 품질 검토 및 점검을 집중하고 있습니다. 사후평가 중심의 품질관리를 넘어서 설계부터 완공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로 Just In Time 품질관리를 실현하기 위한 ㈜한화 건설부문의 시스템입니다.
-
- 설계도서 검토
- 견본주택 및 법규, 하자리스크 검토
- 골조 및 마감 세팅(Setting) 점검
- 샘플 유닛 점검
- 시공상태 품질점검
- BS(Before Service) 점검
- 품질 표준화 구축
- ㈜한화 건설부문은 주요 하자 발생 항목에 대한 품질협의체 운영을 통해 품질 개선대책을 수립하고, 이 후 개선항목적용현장을 모니터링 하여 최종적으로 품질 표준화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, 지속적으로 개선된 품질 표준안을 수립하고 있습니다. 이는 시공 과정 중 공정, 원가, 안전, 공법 등 모든 종합적인 요소들의 품질을 확보하고 비효율적 요소들을 제거하며, 기술적으로 선진화된 품질 개선안을 적용하기 위함입니다.

창조적 기술교육
㈜한화 건설부문은 임직원들의 품질의식 개선 및 역량향상을 위해 창조적이고 자율적인 기술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. 또한 고유 지식 기술체계(저장창고)를 구축하는 등 ㈜한화 건설부문의 경험과 노하우가 지속적으로 전수되도록 시스템을 갖췄습니다.
- 품질도서관(Quality Library) 운영
- ㈜한화 건설부문은 건설현장의 품질의식을 제고하고 임직원들의 자율적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동영상 기술교육 시스템인 품질도서관(Quality Library) 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교육 동영상은 단순한 교육자료를 넘어서 선배 사원의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된 지식의 보고로 후배 사원의 육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.
- 찾아가는 품질교육
-
㈜한화 건설부문은 공사 기간이 촉박하거나 현장 특성상 품질교육 수료가 어려울 경우 현장 품질 점검과 품질교육을 함께 실시하는 ‘찾아가는 품질교육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
이는 단순히 품질 결과를 떠나 결과물이 나오기까지의
단계별 / 공종별 과정(Process)에 대한 점검 및 교육을 병행하여 기술직 직원들의 품질의식 개선 및 역량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.
- 고유 지식 기술체계(저장창고) 운영
- ㈜한화 건설부문은 본사 및 현장의 지침 및 기준, 현장의 품질, 하자 및 민원사례, 기술검토 등 모든 자료들에 대하여 고유한 지식 기술체계(저장창고)를 On-Line으로 구축, 운영하고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직원들이 필요한 기술정보 및 최신 전문 기술자료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우수 공사현장의 사례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품질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.